인사 관리 업무를 하게 되면 직원들의 입사부터 퇴사까지를 관리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문서 양식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위와 같은 서식이 있습니다.
서식에 서명을 받아야 할 일이 있을 경우 프린트를 출력해서 주고 받는다면 작성 시간도 오래 걸리고 혹여나 실수를 해서 잘 못 썼을 경우 처음부터 새로 써야하는 불편함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페이퍼리스 환경을 구축하는 것으로 간단히 해결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프레드시트, 엑셀 등으로 작성한 서식을 직원들에게 다이렉트로 공유한다면 건드리면 안 되는 부분까지 고쳐버려서 추가 업무를 해야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지우면 안되는 내용을 지거나 다른 직원들이 입력한 내용을 다른 내용으로 채워넣거나 하는 걸 예로 들 수 있죠.
이렇게 원치 않는 수정이 발생하는 일을 사전에 차단하고 필요한 내용만 입력하게 만드려면 PDF를 활용하는 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리고 이 PDF를 활용 할 때 PDF 편집 프로그램 어도비 애크로뱃을 쓰면 PDF 편집 외에 전자서명 요청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다른 앱을 추가로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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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편집: 온라인에서 무료로 PDF 수정하기| 어도비 애크로뱃 (Adobe Acrobat)
손쉽게 PDF를 무료로 편집해보세요. 애크로뱃 온라인툴을 사용하면 주석, 텍스트, 도형, 이미지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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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프로그램 설치 없이 온라인 페이지를 통해서도 PDF 편집, 전자서명 요청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데요.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도비 애크로뱃 온라인 페이지에 접속하고, 홈 메뉴 '도구' 탭에 있는 '전자서명 요청'에 작업할 파일을 드래그&드롭 합니다.
이때 여러 개의 파일을 1개로 하고 싶다면 일괄로 드래그 & 드롭 하면 간단히 병합시킬 수 있습니다. 드래그 & 드롭으로 파일을 추가했으면 우측 하단에 있는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수신자 이메일을 입력할 수 있는데요. 1 ~ n명을 추가할 수 있고, 순서대로 데이터 값을 입력을 받아야 할 땐 '지정된 순서에 따라 서명하도록 설정'에 체크하면 순서대로 사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 추가는 '+'를 누르면 할 수 있고 수신자 외에 사인을 받을 필요가 없는 본인과 참조 인원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입력을 다 마쳤으면 '문서 준비'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실제 필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좌측 메뉴에서 추가할 필드를 고르고, 삽입하고 싶은 위치를 클릭하면 됩니다. 전자계약에 필요한 다양한 필드들이 준비되어 있어 유용하게 쓸 수 있어요.
그리고 '더 보기'를 누르면 라디오 버튼, 참여 스탬프, 회사, 이미지, 트랜잭션 번호, 확인란, 링크, 직함 등의 필드도 볼 수 있습니다.
전자서명은 수신자의 이름과 서명한 날짜 및 시간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필요하다면 이메일을 추가하고, 사용자 지정도 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인사 업무에는 기본 세팅으로도 충분하기에 따로 옵션을 건드리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준비를 마쳤으면 '검토 및 보내기'를 클릭합니다.
'검토 및 내보내기' 에서는 이름과 제목, 메시지를 입력할 수 있고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아까 추가했던 수신자들에게 사본 PDF가 포함된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추후 진행 사항은 문서 탭에서 확인할 수 있고, 수신자는 따로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Adobe Sign 온라인에서 작성할 수 있어서 회사 내부 및 외부 업체와 전자계약을 진행할 때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로 스캔된 파일을 문서화 시키기 위해 직접 타이핑을 쳤었다면, 변환 탭에 있는 'OCR로 텍스트 인식' 기능을 써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자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텍스트화 시켜주며, 텍스트 & 이미지를 추가로 넣는 것도 가능하거든요.
이미지화 된 글자를 수정하고 싶다면 어도비 애크로뱃 데스크탑 앱에서 '글자 인식 OCR 스캔' 후 편집 탭에서 일반 텍스트를 편집하듯 수정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제공하고 있어 온라인 웹과 모바일 앱,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오가며 작업을 이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활용해 언제든지 필요한 서류에 접근하여 열람 & 관리할 수 있으며, 강력한 보안 시스템으로 보안, 기밀 문서를 많이 다루는 인사팀의 인사 업무를 안전하게 페이퍼리스화 시키는데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중입니다.
지금까지 전자계약이 필요할 때 어도비 애크로뱃으로 문서 양식 작성부터 전자서명까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려드렸습니다. 업무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본 포스팅은 어도비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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