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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도비/애크로뱃

애크로뱃 전자도장, 전자사인 만들기 하고 전자서명 하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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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일이나 사업을 하다 보면 계약서, 납품확인서, 보고서 등 사인, 날일은 해야할 일이 많습니다.

몇 년전까지만 해도 대부분 페이퍼로 출력 후 직접 사인을 하거나 도장을 찍었지만, 환경보호를 위해 종이 사용을 줄이는 분위기이고, 온라인 전자서명의 간편함으로 인해 기업, 프리랜서 할 것 없이 전자서명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자도장, 전자사인 만들기부터 전자서명 요청 & 확인까지 애크로뱃을 활용해 처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애크로뱃 구독 시 다양한 PDF 편집 기능은 기본이고 이렇게 전자서명까지 별도의 온라인 전자서명 플랫폼을 구독하지 않고 전부 다 해결 가능해서 가성비 있게 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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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서 무료 PDF 편집 툴로 PDF 편집 | Adobe Acrobat

간단한 온라인 툴을 사용하여 PDF를 편집하세요. 온라인에서 텍스트와 주석을 추가하고, PDF 파일에서 그릴 수 있습니다.

www.adobe.com


애크로뱃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작업할 문서 파일을 드래그 & 드롭해서 불러옵니다.

먼저 이미 보유한 전자도장이 있을 땐 바로 등록하고 두고두고 다시 쓸 수 있습니다.

등록을 위해 상단 메뉴 '전사서명' 을 누르고 좌측 사이드 메뉴에서 '서명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새창이 열리면서 유형 / 그리기 / 이미지 3개의 탭을 볼 수 있으며, 셋 중 '이미지' 탭을 눌러 등록할 전자도장 파일을 불러옵니다.

1회성을 쓸거면 서명 저장을 비활성화하고 적용, 앞으로 계속 사용할 예정이라면 서명 저장을 활성화 후 적용을 클릭합니다.

저는 서명 저장을 활성화시키고 적용하였고, 아까 '+' 표시로 비어있던 부분이 방금 등록한 전자도장으로 바뀐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앞으로는 필요할 때마다 여기서 골라 전자도장을 추가할 위치를 눌러주기만 하면 곧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사인 만들기는 '그리기' 탭에서 마우스나 펜을 이용해 사인만들기를 하고 전자도장과 마찬가지로 1회성인지 아닌지 여부에 따라 서명 저장을 체크하고 적용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준비된 전자도장이 없다면 애크로뱃에서 간단하게 만들어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모든 도구를 선택하고 좌측 사이드 메뉴에서 더 보기 -> 스탬프 추가 -> 스탬프 -> 전자도장 순으로 선택합니다.

 

빈 템플릿부터 날짜, 접수, 수령, 승인 등 몇 가지 템플릿을 확인 가능하며 이중 임의로 하나를 선택 후 성, 이름, 직함, 회사, 조직 이름, 부서, 이 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완료를 누르면 모든 템플릿에 공통적으로 반영됩니다.

내가 입력하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이 입력한 전자서명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죠. 이번에는 애크로뱃 온라인을 통해 요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애크로뱃에 접속해서 전자서명 요청을 하려는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수신자 이메일을 추가할 수 있으고, 같은 양식을 여러 명에게 요청하고 싶을 때는 수신자 추가에 있는 '+' 버튼을 눌러 필요한 숫자 만큼 이메일을 추가하고 '문서 준비'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필드 추가에 위치한 '전자서명' 필드를 선택하고 문서 내 원하는 위치를 클릭합니다. 이때 이니셜 / 텍스트 / 수신자 이름 / 회사 / 직함 / 링크 등 기타 다른 필드를 넣는 것도 가능합니다. 필드 작성을 완료했으면 '검토 및 내보내기'를 눌러줍니다.

끝으로 계약 이름, 제목, 메시지 내용을 작성하고 '보내기' 눌러 전송을 하면 완료입니다.

성한 문서들은 클라우드에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애크로뱃 구독 시 제공되는 클라우드는 문서 보관부터 수준 높은 보안으로 안전하게 문서를 보관할 수 있으며, 폴더링을 통해 PC에서 관리하는 것처럼 보기 쉽고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앱과 웹, PC를 자유롭게 오가며 작업을 할 수 있어클라우드를 통해 업무 환경을 보다 스마트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사용법이 쉬운데다 안전하고 규제된 디지털 전자서명을 지원하고 있어 평소 전자서명을 해야하는 일이 잦은 분이라면 체계적인 업무 환경을 만들기 위해 구독을 해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외에도 PDF 변환, PDF 편집 등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니 유용하게 활용해보시길!!!

 

본 포스팅은 어도비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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